SINCE 2009
   
내용없음9
내용없음10

회원등록 비번분실
KAP*History






 kap1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사업개요
갱신일 2010.08.11
아트폴리스 사업내용

세부 사업 내용

1. 현창 사업

□ 사업 개요
 ○ 현내 역사적인 건물 또는 호평을 받고 있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인증사업(K.A.P 선정 기존건축물) 및 아트폴리스 참가작품을 제외한 우수한 건축물에 대하여 표창실시(K.A.P 추진상)

□ K.A.P 선정 기존건축물
 ○ 목    적 : 역사적으로 우수한 기존건축물(전통 또는 현대 건축물 모두 대상)을 선정하여 보존
 ○ 시행시기 : ‘92년(1회만 실시)
 ○ 선정대상 : 오구니 마치 교통센터 등 46개소 선정

□ K.A.P 추진상
 ○ 목   적 : 도시환경 및 건축문화 등의 향상을 목표로 풍부한 지역 창조를 목적으로 함
 ○ 시행주기 : ‘95년부터 매년 실시(총 11회)
 ○ 시행방법 : 심사위원회가 기획·설계·시공 및 시설의 운용 등에 관한 종합 평가를 실시하여 우수한 시설(K.A.P 프로젝트 건축물 제외)을 선정하여 구마모토현 지사가 표창
 ○ 선정대상 : 우수한 건조물(건축물, 다리, 공원, 기념비 등의 건조물 및 이들로 구성된 일군(一群)의 시설)
    ※ ‘95 ~’05 까지 세이와 물산관 등 65개소(대상 24건, 우수상 41건) 선정 및 표창

2. 프로젝트 사업

□ 사업 개요
 ○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자유로운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커미셔너 제도를 도입
 ○ 커미셔너는 설계추진방식을 결정하여 적성과 능력을 겸비한 국내외의 건축가를 추천하거나 설계 공모 등을 실시함으로써 그 사업에 적합한 설계자를 선정
 ○ 설계자는 사업시행자 및 커미셔너 등 해당 건축물(구조물)에 관계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거듭하면서 최적의 설계를 추진
 ○ 또한 어드바이저, 학식경험자(지식인)와 건축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추진검토위원회, 아트폴리스 사무국 등이 계획을 지원

□ 사업 현황
 ○ 추진 프로젝트 : 74건(준공 67건, 설계공모중 1건, 구상완료 6건)
 ○ 주체별 구분 : 공공건축물 70건(현 사업 31건, 기초지자체 사업 39건),  민간건축물 4건
 ○ 설계방식(69건) : 건축가 지명추천 58건, 설계경기 10건
 ○ 유형별 구분(준공 67건) : 집합주택 13건, 소화방재시설 12건, 교량 6건, 박물관․미술관 6건, 물산․관광시설 6건, 경찰관서 4건, 교육시설 6건, 사업소 4건, 터미널 2건, 농업시설 2건, 보건․복지시설 2건, 기타 4건

□ 참여건축가
  ○ 렌조 피아노, 타다오 안도, 시노하라 카즈오, 이토 도요, 야츠카 하지메, 이시이 카즈히로 등 73명의 건축가
□ 시행절차


기획․홍보․인재육성 사업

□ 목적
 ○ K.AP 이념을 달성하고 이를 관광자원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하기 위해 추진

□ 주요 내용
 ○ 심포지엄, 강연회, 전람회(4년마다) 등의 개최
 ○ 견학회 개최
 ○ 홍보지, 인터넷을 사용한 정보 발신
 ○ 보도기관 등을 통한 홍보
 ○ 각 단체와의 기획․홍보 협력

사업 주체별 역할

커미셔너
 ○ 프로젝트의 건축가 추천 : 1인 추천으로 사실상 건축가 선정역할 수행
 ○ 프로젝트의 기획 : 프로젝트의 구상, 조사, 기획, 예산규모 설정(design code는 제시하지 않음)
 ○ 설계과정의 조정 : 건축물의 관리, 운영방안, 설계․시공․감리․준공 및 수리, 보수의 과정까지 관여
 ○ 주체별 의견조정․협의 : 설계자와 건축주 및 지역 주민과의 의견 절충

어드바이저(Advisor Group)
 ○ 지역전문가 및 타분야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하여 커미셔너 보좌기능을 수행 : 지역출신의 교수(Advisor)+ 타분야 전문가
 ○ 전문지식 지원 : 지역에 적합한 기능, 법규 등 자문(건축, 토목, 행정, 문화, 매스컴 등의 전문지식 지원)
 ○ 지역출신 전문가를 중심으로 현청과 커미셔너간의 의사소통
 ※ 가쓰라 히데아키, 스에히로 가오루, 소가베 마사시 등 3명

K.A.P 사무국
 ○ 프로젝트 추진에 관한 실질적인 행정업무를 수행(대외 행정협의 등), 사업계획 결정 및 승인, 행정절차 수행
 ○ 아트폴리스 조성 성과를 국내외에 홍보 및 홍보자료 제작

고문
 ○ 사업을 추진하는데 현에 필요한 조언을 하며 지사가 위촉

추진검토위원회
 ○ 현내 각 분야에서 아트폴리스에 관한 문제를 토의하여 사업에 대한 의견과 아트폴리스의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언

󰊸 아트폴리스 프로젝트 추진경위 및 현황

① 처음 추진하게 된 사회적․경제적․역사적 배경
 - 한때 미나마타병이라는 환경 재앙으로 구마모토현의 이미지가 크게 추락한 상황에서 훗날 일본 총리가 된 호소카와 모리히로(細川護熙)가 1987년 베를린에서 개최된 국제건축전에서 힌트를 얻어 후세에 남길 수 있는 문화적 자산을 창조하고 예술도시로 만들고자 구마모토 아트폴리스(K.A.P : Kumamoto Art Polis)를 추진

② 지금까지 추진해 온 주요 경과 과정(시계열별 주요 내용)
 - 1988년 : 호소카와 모리히로(細川護熙) 구마모토현 지사가 아트 폴리스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하고 초대 커미셔너(최고 책임자)로 이소자키 아라타(磯崎新)가 취임
 - 1990년 : 제1호 K.A.P 프로젝트인 기타경찰서 준공
 - 1991년 : 기존 건축물중 우수건축물을 선정하여 “아트폴리스 선정 기존건축물”로 지정(46개 건축물)
 - 1995년 : K.A.P 프로젝트 미참가 준공 건축물중 우수 건축물을 표창하는 「아트폴리스 추진상」을 창설
 - 1998년 : 2대 커미셔너로 다카하시 데이이치, 부커미셔너로 이토 도요(伊東豊雄)가 취임
 - 2005년 : 3대 커미셔너로 이토 도요(伊東豊雄)가 취임

③ K.A.P 프로젝트 추진현황
 - K.A.P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사업”, “현창(표창)사업”, “기획․홍보․인재육성 사업”으로 구성
 ․ 프로젝트사업 : 총 74건 추진(준공 67건, 설계중 1건, 구상완료 6건)
 ․ 현창(표창)사업 : 1995년부터 2005년까지 매년(총11회) 「아트폴리스 추진상」을 수여(대상 24건, 우수상 41건)
 ※ 1991년 기존 건축물중 우수건축물을 선정하여 1992년에 아트폴리스 선정 기존건축물로 지정(46개 건축물)
 ․ 기획․홍보․인재육성 사업 : 심포지엄, 전람회, 각종 회의개최, 홍보지 발행, 홈페이지 운영, 견학회 등을 개최

󰊸 추진조직의 체계 및 역할

① 커미셔너, 어드바이저의 법적근거, 자격요건, 권한
 - 훈령성격의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실시요령”에 근거 및 권한, 임명권자 등을 규정하고 있음(법적인 근거는 없음)
 - 커미셔너는 K.A.P 프로젝트 기획 및 홍보, 설계자 추천 및 설계자 선정 방법 제안, 설계자 및 사업자에 대한 지도․조언․조정 등의 역할을 담당(구마모토현 지사가 임명)
 - 커미셔너는 신뢰도, 수상경력, 다른 사람의 평가도 등을 감안하여 선정하되, 전 커미셔너의 추천도 참조
 - 어드바이저는 커미셔너가 선임하고, K.A.P 프로젝트의 실무적 추진역할을 담당(커미셔너의 보좌역)
 - 부커미셔너는 업무의 투명성 확보와 실무적 업무 추진을 담당하기 위해 2대에만 두었으며, 현 3대에는 어드바이저가 동 역할을 수행

② 추진검토위원회, 아트폴리스사무국, 추진연락협의회 등 아트폴리스 추진과 관련한 조직 체계, 부서의 역할(기능) 및 직원수
 - 추진검토위원회 : 학식경험자(지식인)와 건축전문가 등으로 구성
 - 아트폴리스사무국 : K.A.P 프로젝트에 대한 서무를 지원(건축과내에 설치, 4명)
 - 추진연락협의회 : 청내의 의견조정을 위해 관계부서 공무원으로 구성

③ 커미셔너, 어드바이저 등 비공무원에 대한 보수지급 내용
 - 커미셔너와 매년 K.A.P 프로젝트 업무위탁 용역계약(어드바이저 포함)을 체결하여 대가를 지급하나, 업무시간 등에 대한 특별한 제약 조건은 없음(용역비 6백만엔)

󰊸 아트폴리스가 추구하는 설계기준이나 비전

① 아트폴리스가 건축가에게 요구하는 설계지침 등 기준과 설계시 요청하는 방향 등 비전
 - 일반적으로 도시내 모든 건축물에 적용하는 도시건축 마스터플랜상의 색깔․건축높이 등 기준을 준수하되, 디자인․크기 등을 제한하지 않고 지역특성과 건축이념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유니버셜 디자인에 중점을 둠

② 도시전체 경관의 맥락 유지와 건축가의 창의적인 설계를 담보하기 위한 역할
 - 커미셔너는 건축가만 선정하되 디자인 컨트롤은 하지 않으나, 설계자와 사업주 간의 중재기능을 활용하여 환경․경관․역사를 감안한 디자인이 되도록 유도
 ※ 일부 건축물은 주변 경관과 확연히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있음

󰊸 프로젝트 관련 법령․기준 등 제도

① K.A.P 프로젝트 추진관련 제도적 뒷받침을 하고 있는 법령, 조례 및 규칙, 내부훈령․지침 등 현황
 - K.A.P관련 법령이나 조례․규칙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훈령성격의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요강」과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실시요령」이 있음

② 프로젝트 관련 규정별 주요내용 및 관련 규정집
 -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요강」은 K.A.P 프로젝트의 목적, 방법, 실시사업 등의 기본내용을 규정
 -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실시요령」은  K.A.P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실행방법, 커미셔너․어드바이저 임명, 사업추진방향 등을 규정
 ※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요강」 및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실시요령」 규정을 확보함

󰊸 프로젝트별 추진유형 및 절차

① 아트폴리스 선정 기존 건축물, K.A.P 프로젝트, K.A.P 현창사업의 개념
 - (아트폴리스 선정 기존 건축물) K.A.P프로젝트가 시행된 이후(1992년)에 기존에 존재하던 전통 및 현대 건축물중 우수한 건축물을 “아트 폴리스 선정 기존 건축물”로 지정(1회만 시행)
 - (K.A.P 참가 프로젝트) 공공 및 민간 등 사업주가 K.A.P 참가를 신청하여 아트폴리스가 제안하는 설계방식 또는 추천 건축가가 설계하고, 설계대로 건축물(구조물 포함)을 준공한 후 K.A.P 참가 건축물로 인증하는 프로젝트
 - (K.A.P 현창사업) 질 높은 우수한 건축물(아트폴리스 참가작품 제외)을 표창하는 사업으로서 「아트폴리스 추진상」을 추진(심사위원회를 별도 구성하여 평가 등을 시행)

② 유형별 프로젝트의 업무처리 절차
 - (K.A.P 참가 프로젝트) 사업주 참가신청 → 커미셔너(어드바이저)와 현청간 설계․기획 협의 → 사업주에 설계자 추천(또는 설계방식 제안) → 사업주의 설계자 수락 → 설계 → 준공 → K.A.P 건축물 인증
 - (K.A.P 현창사업) 최근 5년이내 준공(개보수 포함)한 구마모토현 내의 건축물․구조물 등을 대상으로 본인 신청(타인 추천 가능) 등 응모를 받아 심사위원회에서 종합평가를 시행하여 표창

③ 사업추진시 활용한 설계방식 : 설계경기(일반․제한․지명, 국내․국제) 또는 프로젝트별 특정 건축가를 선정하는 방식 등
 - 아트폴리스 참가 프로젝트 전체 74건중에서 설계를 실시한 68건(준공 : 67건, 설계중 : 1건)중 10건은 설계경기, 58건은 커미셔너가 특정건축가를 추천하는 방식 활용
 - 설계경기 10건은 건축물의 특성과 설계경기 목적 등에 따라 국제일반, 지역제한, 나이제한 등 다양하게 시행

④ 설계경기 추진 전담부서의 존재유무 및 설계경기 업무시 활용하는 업무편람이 있는지 여부
 - 설계경기 전담부서 및 업무편람은 없음

⑤ 유형별 사업의 대상선정 기준 및 절차

㈀ 공공사업의 프로젝트 참가 대상 선정방법 및 참가확보 수단
 - 참가 대상 건축물은 사전에 별도 선정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사업주의 신청을 전제로 추진하는 시스템으로 참가확보 수단도 별도 없음(신청 건축물중 참가 부적격으로 반려된 건축물도 없음)

㈁ 공공 임대주택의 사업주체와 프로젝트 참가 주택의 설계방식
 - 공공 임대주택은 시 또는 현이 사업주체가 됨. 단지별(동별)로 특정건축가를 지정하여 설계

㈂ 공공/민간의 신청프로젝트의 수락여부에 대한 기준 및 절차
 - 공공/민간, 건물의 종별 또는 규모에 관계없이 환경․디자인 등에서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아래와 같은 건축물

 ․ 지역에 큰 영향을 주는 것
 ․ 자연환경과 경관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 것
 ․ 관광, 리조트, 물산시설 등 지역활성화의 관점에서 정비가 필요한 것
 ․ 주택단지의 구획적 규모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지 않는 것
 ․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공성 높은 것
 ․ 기타, 특히 배려를 필요로 하는 것

㈃ 신청프로젝트 참여 민간사업 건수와 건수가 적은 이유
 - 민간 참여 프로젝트는 총 74건중 4건임. 참가 프로젝트에 대한 실질적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에 참가 건수가 많지 않은 것으로 판단

㈄ 추진상 수여에 대한 기준․평가 및 설계․시공․신기술 등 분야별 구분 표창여부
 - 건축물(구조물)의 기획, 설계, 시공 및 시설의 이용에 대하여 다음의 ‘평가포인트’를 기초로 종합평가를 시행
 ․ 디자인이 우수한 것
 ․ 새로운 기술적 제안이나 공법의 개선을 이행한 것
 ․ 양호한 시공을 이행한 것
 ․ 사람이나 환경에 대한 배려가 우수한 것
 ․ 시설의 활용에 창의성이 돋보이는 것
 ․ 유지․관리가 양호한 것
 ․ 지역만들기에 기여가 높은 것
 ․ 장시간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배려가 우수한 것

 - 분야별 구분 표창은 하지 않고, 추진상(대상)과 추진선상(우수상)을 수여

⑥ 참가프로젝트(공공/민간별)에 대한 경제적 인센티브 등 부여 여부
 - 참가 프로젝트로서의 자긍심 이외에는 공공/민간 모두 경제적 인센티브는 없음

⑦ 민간 참가 프로젝트의 견실시공 확보방안
 - 감리와는 별도로 설계한 건축가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원활히 시공되도록 유도(법적 사항은 아닌 것으로 판단)

󰊸 설계자 추천 및 선정방법

① 설계자 pool 명부 작성여부 및 명부작성 절차(명부 변경시 절차)
 - 설계자 pool 명부는 없음

② 설계자 pool 구성시 설계자 선정기준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
 - 커미셔너가 어드바이저와 상의하여 설계자를 결정하며, 선정후에 선정 과정과 사유를 공개(공정성 확보 측면)

③ pool 참가 설계자의 프로젝트 참여의지 및 참가유도 전략
 - 참가 설계자 대부분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아트  폴리스 참가에 대해 매우 명예스럽게 생각하고 있음

④ 설계자 지명 추천시 기준 및 설계자와 사전협의 여부
 - 설계자 추천시 사전에 협의를 거쳐 선정하고 있으며, 별도의 추천기준없이 커미셔너가 건축물의 특성, 사업주의 요구사항 등을 감안하여 이에 적절한 건축가를 선정

⑤ 사업주의 추천 설계자 거부시 조치방안
 - 설계자 거부시 설계자 재추천 등 다시 협의

⑥ 공공사업에 특정 설계자를 지명(수의계약)하는 경우 계약관련 법령의 배치여부 및 대처방안
 - 지방자치법에 일반경쟁․지명경쟁․수의계약 등을 규정하고 있고, 일반적인 경우 일반경쟁계약을 활용하나 K.A.P 건축물은 우수한 디자인과 목적 등이 특수한 경우이므로 수의계약이 가능

⑦ 건축가 선발과 관련하여 커미셔너, 어드바이저, 구마모토현 등 조직별 역할
 - 건축가 선발에 있어 커미셔너가 어드바이저와 상의하여 독자적으로 결정(사실상은 현과 사전에 협의하는 듯한 인상)

󰊸 외국 건축사의 실시설계 등 단독설계 국내활동 제한

① 한국은 설계공모 당선자가 외국 건축사인 경우 실시설계 시에는 국내 업체와 합동으로 계약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일본의 규정과 아트폴리스에서의 유사 시행사례 존재여부
 - 일본의 경우도 같은 것으로 판단됨. 특이한 것은 국내 설계자도 커미셔너가 결정하는 것임(국내 설계자는 모집후에 면접 등을 통해 결정)

󰊸 설계비․건축비 등 확보방안 및 민자유치 사례 등
① 각종 프로젝트별 설계비, 건축비 등 소요비용 분담 방식
 - 설계비와 건축비 모두 사업주가 부담. 과거에는 설계비 일부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현재는 없음

② 유명 외국 건축가가 설계할 경우 적정 설계비를 초과하는 문제, 공사비가 많이 드는 문제 등에 대한 해결방안(예산확보 등)
 - 외국건축가가 참여한 경우는 10건으로서 특별히 설계비가 많이 드는 것으로는 보고 있지 않았음
 - 대분분 시․군이나 현에서 추진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예산확보 문제는 지자체장의 판단에 따라 좌우되는 것으로 보여짐

③ 공공시설물중 민자유치사례, 외국 유수의 시설운영 프로그램이 도입된 사례 여부
 - 유사사례 없음

󰊸 프로젝트 참가 시설물의 공사 방식

① 프로젝트 참가 시설물의 공사의 입찰방식
 - 공공공사중 큰 공사는 최저가 낙찰제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임

② 프로젝트 참가 시설물의 견실시공을 위한 주체별 역할
 - 감리와 발주자 이외에는 특별하게 관여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보임. 설계자는 설계자로서의 지위에서 시공에 간여하는 수준임

󰊸 아트폴리스를 이용한 홍보 등 활용사례 및 거양효과

① 아트폴리스를 활용한 이미지 전략, 도시 활성화 전략 등 도시 마케팅 전략
 - K.A.P프로젝트를 구마모토현의 관광홍보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K.A.P 심볼을 제정하고, 강연회․심포지엄․전람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와 홍보에 역점을 두고 있음
② 아트폴리스 프로젝트가 거양한 사회적․경제적․문화적 효과
 * 현 전체 차원 및 「세이와 마을」같은 지역차원의 효과, 효과/비용 분석, 인구․경제 성장 등 관련지표 추이
 - 현 전체적인 차원의 K.A.P시행 효과를 증빙할 만한 지표는 없음
 - 세이와 마을은 전통인형극장(세이와 분라쿠관)과 세이와 향토요리관, 화장실 등 3개 프로젝트를 K.A.P로 추진하고, 전통인형 공연 아이템과 접목하여 연간 15만명이상의 관광객을 유치(기존에는 관광객이 거의 없었음)
 - 우시부카지역은 우시부카 아이야대교를 K.A.P로 추진하여 건축물의 우수성과 함께 우시부카 하이야축제시 행렬지로서 활용하여 관광객이 연간 40만명에서 56만명으로 증가

③ 추진과정상 문제점․애로사항 및 대처 극복사례(조직간 갈등, 예산확보, 제도적 미비점 등)
 - 확인하지 못함. 다만, 최근들어 K.A.P참가 프로젝트가 현저히 줄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일부 건축물은 유지보수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등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임

④ 현 차원의 프로젝트를 시․군 단위에 적용시 조언사항
 - 도시전체의 건축을 총괄하는 계획가(MC)를 두는 것도 필요

⑤ 주민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분야 및 방법
 - 지역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건축물, 박물관 등 문화시설 등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젝트를 추진
 - 호소카와지사 다음에 취임한 후쿠시마지사부터 건축가의 설계시 사업주와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계를 중시

󰊸 향후 아트폴리스가 추구해 가는 사업목표

① 아트폴리스 사업의 향후 추구해 나가고 있는 사업의 방향 및 비전(점→선→면으로의 확대 개념 등)
 - 참가 프로젝트는 현 각 지역에 「점」으로 산재하고 있으나, 이것을 「선」으로 연결하여 인근 지역 참가 프로젝트와 연대하고 최종적으로는 현 전역을 「면」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계획임

󰊸 참가 프로젝트의 준공후 유지보수 등에 있어서의 지원 및 역할

① 유지보수시 경제적 지원 및 추진사항
 - 유지보수시에 지원하는 사항은 별도 없으며, K.A.P 건축물이 당초 취지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는 수준
 ※ 아소산 공중화장실, 시영 신치단지 아파트 등은 유지 보수가 잘 되지 않고 있었음

󰊸 커미셔너별 사업 시행실적

□ 1代 (1988~1995)

○ 조 직
 - 커미셔너 : 이소자키 아라타(위촉연령: 58세, 건축가)
 - 어드바이저 : 호리우치 세이지(위촉연령:64세, 구마모토대 명예교수)
 - 아트폴리스 사무국 : 구마모토현 토목부 건축과

○ 주요사업 내용
 - (1989년) 가쿠토 터널 환기소, 꽃밭파크 화장실, 우와에 진호반 화장실
 - (1991년) 구마모토현영 호타쿠보 제일 단지, 야츠시로 시립 박물관, 구마모토시영 신치 단지A, 뜨거운 물의 향교, 쿠마 공업고교 전통 건축 코스 가공 조립실 동, 오츠쵸 제2청사 읍면 교류시설, 이시우치 댐 관리소
 - (1992년) 구마모토 현영 오비야마 A단지, 구마모토시영 신치 단지B, 키요카즈 분라쿠관, 구마모토현립 장식경관, 마츠시마마치 아이츠 종말 처리장 관리동, 타나마 전망대, 초원 축산연구소 축사, 재춘관데이디스 고급주택, 구마모토현립 미술관 분관, 유노마에 만화미술관, 연결 물산 갤러리, 아소산 공중화장실
 - (1993년) 구마모토현영 시토로쿠 단지, 구마모토시영 신치C, 교회가보이는 채플의 전망 공원, 꽃의 온천관, 쓰에타테다리+P홀, 이시우치댐 자료관
 - (1994년) 구마모토시영 다쿠마 단지, 구마모토현영 용사평 단지, 아사쿠사 방문객 센터/전망 휴게소
 - (1995년) 구마모토시영 신치D, 구마모토시영 신치E, 구마모토 북 경찰서 츠보이 파출소, 마미하라 다리

□ 2代 (1996~2004)

○ 조 직
 - 커미셔너 : 다카하시 테이이치(위촉연령: 73세, 건축가/오사카 예술대학 명예교수)
 - 부커미셔너 : 이토 도요(위촉연령: 56세, 건축가)
 - 어드바이저 : 호리우치 세이지(위촉연령: 72세, 구마모토대 명예교수)
 - 아트폴리스 사무국 : 구마모토현 토목부 건축과

○ 주요사업 내용
 - (1996년) 아리아케 페리 나가스항 터미널, 아라오 경찰서 파출소
 - (1997년) 우시부카 하이야 오오하시, 지부나 해 채관, 만남 센터 이즈미
 - (1998년) 아마쿠사 공업고교 실습동 및 체육관, 현립 청소년의 집, 구사센리 공중화장실, 우도마리나 하우스, 아소 산묵원, 삼각항 어업 단속 사무소
 - (1999년) 은어의 여울 오오하시, 토미오카 원치 사람들 화장실, 시라누이 문화 플라자, 스이젠지 에즈코 공원 관리동,
 - (2000년) 구마모토 농업대학교 기숙사, 황태자 경찰서 우치노마키 파출소
 - (2001년) 야츠시로 시립 타카다 여명 보육원, 길의 역 키요카즈 분라쿠읍 공중화장실, 카호쿠마치 아크 프로젝트, 히카와댐 관리소
 - (2002년) 토모치마 문화교류센터, 니시고우마치 보건복지센터, 레이호쿠마치민 홀
 - (2003년) 오구니마치립 카타자토 초등학교 옥내 운동장
 - (2004년) 토모치마치 이업 종합센터, 황태자 직매소, 황태자 가공소, 길의 역 키요카즈 분라쿠읍 키요카즈 향소 요리관, 신팔대 역전 모뉴멘트

□ 3代 (2005~현재)

○ 조 직
 - 커미셔너 : 이토 도요(위촉연령: 65세, 건축가)
 - 부커미셔너 : 없음
 - 고문 : 호리우치 세이지(위촉연령:80세)
 - 어드바이저 : 카쓰라 히데아키, 스에히로 가오루, 소가베 아키히토
 - 아트폴리스 사무국 : 구마모토현 토목부 건축과

○ 주요사업 내용
 - (2005년) 미나미오쿠니마치영 스기타, 야츠다 단지, 지방도로 다리 경관 정비(계획), 야마가시 빛의마을 만들기(계획), 타마나시 문화시설 구상(계획), 공원 스트리트 퍼니처 정비 매뉴얼(계획), 오카부토 다리 경관 정비(계획)

󰊸 역대 지사별 K.A.P관련 정책방향

□ 호소카와지사
ㅇ 고도 정보화, 성숙화, 국제화 추진
ㅇ 지역간 경쟁시대에 다른 지역에 없는 구마모토의 개성을 중시
ㅇ 「매력있는 전원문화권」 창조를 테마로 지역가꾸기 추진
ㅇ 몇십년간의 스케일을 감안하여 도시적인 배려를 한 질높은 건축을 하나씩 건축하여 연속하는 네트워크 구성을 추진
ㅇ 건축문화의 향상을 염두에 둔 설계를 지향
ㅇ 지역간 경쟁시대에 다른 지역에 없는 구마모토의 개성을 중시

□ 후쿠시마지사
ㅇ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고 다양한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구조 형성
ㅇ 사업주와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계 추진
ㅇ 현민의 건축문화에 대한 관심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현민과 같이 우수한 건축물을 창조

□ 사오타니지사
ㅇ 유니버셜 디자인을 설계의 기본이념으로 채택
ㅇ 사업을 미래의 세대까지 이어나가기 위한 파트너쉽을 강조
ㅇ 인재 육성을 중시
 

このサイトに揭載の畵像,イラスト,文章の無斷轉載,複製を禁じます
이 사이트는 구마모토현이 승인한 한글판 사이트이며 게재된 동영상, 사진, 일러스트, 문장 등의 무단 전재 복제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09 熊本현 & artpoli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