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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P*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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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마모토 아트폴리스 참가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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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신일 : 2018.02.14
04. 미스미(三角)항 훼리터미널 (바다의 피라밋)  

미스미항(三角港)은 시마바라(島原)로 향하는 페리터미널로서 중요한 거점이다.
현재의 터미널이 있는 동항과 반대측의 서항은 메이지(名治) 13년 네델란드인 무르돌에 의해서 설계된 돌로 만든 항구로서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바다의 피라미드"는 이 역사있는 미스미항의 심볼로서 설계되었다.
바다로부터 접근하면 삼각의 조개껍데기와 같은 건축물이 미스미항에 가까워진 것을 가르쳐 줄 것이다.


건축 개요

미스미항(三角港) 페리 터미널은 고둥과 같이 내외의 이중 나선 슬로프 상판에 의해 연속적으로 보강된 콘크리트 외각구조로, 직경 34m, 높이 25m의 원추형이다. 원추 정상부의 톱라이트는 자연광을 도입해 야간에는 반대로 발광하여 콘크리트의 테두리를 비춘다.
역사깊은 항구의 경계표지, 지역부흥의 심볼로서 시각적으로 인식되며, 엔드리스의 이중 나선의 슬로프를 상하로 경관을 즐기고, 또 경관을 형성하는 하나의 환경 장치로서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건축 데이터

명칭: 미스미항(三角港) 페리터미널 (바다의 피라밋)
     みすみこうフェリーターミナル(うみのピラミッド)
주소지: 우키시(宇城市) 미스미마치(三角町)
주요용도: 대합실
사업주체: 구마모토현
설계자: 요 쇼에이(葉 祥榮)
시공자: 건축/이와나가구미(岩永組), 전기/구와타전설(楸田電設)
       위생/다이이치(第一)설비공업
부지면적: 1,520㎡
건축면적: 865㎡
연면적: 1,052㎡
층수: 지상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외부 마감: 지붕/노출콘크리트, 외벽/노출콘크리트
공사기간/1989년3월~1990년2월
총공사비/320백만円







건물 수상경력


건축가 프로필



● 葉 祥榮(よう しょうえい * Shoei Yoh)
1940년 구마모토시(熊本市) 출생
1962년 케이오(慶應)기쥬쿠(義塾)대학 경제학부 졸업 후
아메리카 위텐버그대학 파인.아브라이드아트 장학생
1970년 요(葉)디자인 사무소 설립
1984년 주식회사 요(葉)디자인 사무소로서 현재에 이름

○ 주요작품
잉고트(ingot), 光格子の家, 木下클리닉, 아스팩타(アスペクタ)
日時計の家, 小國町體育館

○ 수상경력
1983년 마이니치(每日) 디자인상, 일본 건축가협회 신인상
1989년 일본 건축학회상 (오구니마치(小國町)에 있어서의 일련의 목조건축)

● PHOTO / 도미시게 세이지(富重淸治), 구마모토현 홍보과

■ 관련 링크
http://www.pref.kumamoto.jp/kiji_1713.html (일어/HTM)
http://www.pref.kumamoto.jp/common/UploadFileOutput.ashx?c_id=3&id=1718&sub_id=1&flid=81&dan_id=1 (일어/PDF)
http://www.pref.kumamoto.jp/common/UploadFileOutput.ashx?c_id=3&id=1749&sub_id=1&flid=5&dan_id=1 (한글/PDF)
http://arc-no.com/arc/kuma/mife1.htm (建築写真集 NO)
http://backnumber.japan-architect.co.jp/japanese/2maga/sk/magazine/sk1990/sk06/index.html (新建築1990年6月号)

三角港フェリーターミナル(海のピラミッド)/ 宇城市三角町三角浦1160-177 / 三角町振興 0964-53-1255 / MAP-CODE : 677 071 384*5
MAP : http://www.mapion.co.jp/m2/32.60698011265044,130.4710551914749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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